민희진發 리스크로 시총 1兆 빠진 엔터사 고평가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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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 작성일24-05-09 06:10 조회10회 댓글0건본문
배우 박영규가 과거 순풍산부인과 미달이의 1998년 당시 수입을 물어봤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서는 이슈 업고 튀어 특집으로 박영규 가수 겸 배우 장수원 가수 송지은 박지현이 출연했습니다. 이날 4혼으로 화제가 된 박영규는 헤어지는 과정을 더 큰 상처 없이 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다 헤어질 때 도리를 다했습니다. 다 해줬습니다. 그랬더니 조용하게 아무 탈 없이 끝났다라고 말했습니다. 박영규는 과거 출연했던 인기 시트콤 순풍산부인과 방송을 회상했습니다. 그는 광고를 많이 찍었습니다. 그때 미달이 인생이 완전히 달라졌다며 어느 날 미달이배우 김성은한테 돈 얼마나 모아놨어라고 물어봤더니 아파트 34평짜리 하나 샀고 현찰로 3억원 갖고 있다고 하더라. 어리니까 잘난 척하는지도 모르는 나이니까 신나서 자랑한 거다. 8살 때 이미 효도는 다 한 거다라고 밝혀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이어 미달이는 NG를 내도 미안하지만 다시 가요라고 했습니다. 올어바웃폰 내가 벌이를 물어본 이유도 어른으로 착각한 거다. 또래라고 느낀 것이라며 또 사실 나도 똑똑한 사람은 아닙니다. 잘나가니까 동료로서 부럽기도 했다라고 말해 웃음을 안겼습니다. 박영규는 순풍산부인과에 출연했던 송혜교 김소연도 언급했습니다. 그는 요즘 연기하는 걸 보면 옛날 생각난다. 촬영 당시 송혜교가 고등학교 2학년이었습니다. 앳된 얼굴이 아직도 기억난다. 지금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톱배우지만 나는 아버지 같은 마음이 있는지 아직도 아기 같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박영규는 과거 매일 1000만원씩 벌었다며 그때는 돈 세느라 밤새웠다고 회상해 모두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兆단위 매출 하이브뿐인데 PER은 코스피 평균의 2~3배하이브 PER 32배 YG 22배 JYP 배 국내 최대 연예 기획사 하이브가 자회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와의 경영권 분쟁으로 최근 2주간 시가총액이 1조원 이상 빠지는 등 고전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는 현재 매출 기여도가 가장 큰 방탄소년단 전원의 입대로 매출 마저 두 자릿수 감소한 상태다. 영업이익은 144억원으로 73 나 급감했습니다. 최근 걸그룹 에스파의 인기 멤버 카리나가 배우와 열애설을 인정했다가 자필 사과문 결별로 주가가 롤러코스터를 쳤던 SM엔터테인먼트 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에스엠은 작년 1분기와 비교해 영업이익 이 15 줄었다고 8일 밝혔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 는 매출 의존도가 80 에 달하는 블랙핑크 재계약 문제로 주가가 널뛰기했습니다. 그룹만 이어가기로 하는 등 반쪽짜리 계약 성공에 그치면서 YG는 아티스트 다변화를 최대 현안에 두게 됐습니다. 사람을 자산으로 K팝을 확산하며 수익을 창출해 온 엔터사들이 사람 리스크에 잇따라 흔들리고 있습니다. 주요 아티스트 공백이나 의존도에 실적이 두 자릿수 감소하는가 하면 아티스트 재계약열애설 기획자와의 경영권 분쟁까지 터지며 주가도 곤두박질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엔터사들의 몸값이 과대 평가돼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하이브를 제외하곤 연 매출 1조원을 넘는 곳이 없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 또한 3000억원에 못 미치는 업계가 주가는 과도하게 높다는 것입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하이브의 주가수익비율 은 32. 22배 로 코스피 상장사 평균 PER 의 3배 수준에 달합니다.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 으로 나눈 지표다. 낮을수록 저평가 높을수록 고평가됐다는 의미다. 블랙핑크 단일 아티스트 의존도가 큰 YG가 21. 82배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JYP엔터테인먼트 가. 20배 SM이 16. 69배 순이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엔터사들의 멀티 레이블 체제에 대한 의구심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지인해 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그간 스타들의 사건사고 아티스트 재계약 불발 등에 국한됐던 엔터업계 인적 리스크가 기획사프로듀서 프로듀서프로듀서 등으로 확대되면서 기업 기초체력 과는 무관하게 업종 전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하이브의 멀티 레이블 체제에 대한 의구심까지 단기적으론 주가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아직 고평가돼 있는 시장 기대만큼 엔터 산업이 실적을 만들어내진 못하고 있으나 시행착오를 거친다면 성공하는 사례가 나올 것이란 시각도 있습니다. 글로벌 엔터사들의 PER이 높다는 점도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배경입니다. 지난 8일 기준 유니버설뮤직의 PER은 43. 29배 워너뮤직그룹 43. 9배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는 국민대 경영학부 교수는 과거 게임 산업이 초창기 밸류에이션 이 높았으나 제작자들의 창의성이 시스템화해 지식재산권 을 만들고 이를 가공해 나가며 돈을 벌기 시작한 선례가 있다면서 하이브 에스엠 등이 이런 아티스트 시스템화에 뛰어들고 있고 아직은 민 대표 같은 기획자와의 갈등을 빚고 있으나 이런 인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면 제 가치로 올라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현 엔터사들의 PER은 역사적 저점 수준이라며 성장산업의 PER을 단순히 실적만 가지고 이야기할 순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8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서는 이슈 업고 튀어 특집으로 박영규 가수 겸 배우 장수원 가수 송지은 박지현이 출연했습니다. 이날 4혼으로 화제가 된 박영규는 헤어지는 과정을 더 큰 상처 없이 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다 헤어질 때 도리를 다했습니다. 다 해줬습니다. 그랬더니 조용하게 아무 탈 없이 끝났다라고 말했습니다. 박영규는 과거 출연했던 인기 시트콤 순풍산부인과 방송을 회상했습니다. 그는 광고를 많이 찍었습니다. 그때 미달이 인생이 완전히 달라졌다며 어느 날 미달이배우 김성은한테 돈 얼마나 모아놨어라고 물어봤더니 아파트 34평짜리 하나 샀고 현찰로 3억원 갖고 있다고 하더라. 어리니까 잘난 척하는지도 모르는 나이니까 신나서 자랑한 거다. 8살 때 이미 효도는 다 한 거다라고 밝혀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이어 미달이는 NG를 내도 미안하지만 다시 가요라고 했습니다. 올어바웃폰 내가 벌이를 물어본 이유도 어른으로 착각한 거다. 또래라고 느낀 것이라며 또 사실 나도 똑똑한 사람은 아닙니다. 잘나가니까 동료로서 부럽기도 했다라고 말해 웃음을 안겼습니다. 박영규는 순풍산부인과에 출연했던 송혜교 김소연도 언급했습니다. 그는 요즘 연기하는 걸 보면 옛날 생각난다. 촬영 당시 송혜교가 고등학교 2학년이었습니다. 앳된 얼굴이 아직도 기억난다. 지금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톱배우지만 나는 아버지 같은 마음이 있는지 아직도 아기 같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박영규는 과거 매일 1000만원씩 벌었다며 그때는 돈 세느라 밤새웠다고 회상해 모두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兆단위 매출 하이브뿐인데 PER은 코스피 평균의 2~3배하이브 PER 32배 YG 22배 JYP 배 국내 최대 연예 기획사 하이브가 자회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와의 경영권 분쟁으로 최근 2주간 시가총액이 1조원 이상 빠지는 등 고전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는 현재 매출 기여도가 가장 큰 방탄소년단 전원의 입대로 매출 마저 두 자릿수 감소한 상태다. 영업이익은 144억원으로 73 나 급감했습니다. 최근 걸그룹 에스파의 인기 멤버 카리나가 배우와 열애설을 인정했다가 자필 사과문 결별로 주가가 롤러코스터를 쳤던 SM엔터테인먼트 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에스엠은 작년 1분기와 비교해 영업이익 이 15 줄었다고 8일 밝혔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 는 매출 의존도가 80 에 달하는 블랙핑크 재계약 문제로 주가가 널뛰기했습니다. 그룹만 이어가기로 하는 등 반쪽짜리 계약 성공에 그치면서 YG는 아티스트 다변화를 최대 현안에 두게 됐습니다. 사람을 자산으로 K팝을 확산하며 수익을 창출해 온 엔터사들이 사람 리스크에 잇따라 흔들리고 있습니다. 주요 아티스트 공백이나 의존도에 실적이 두 자릿수 감소하는가 하면 아티스트 재계약열애설 기획자와의 경영권 분쟁까지 터지며 주가도 곤두박질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엔터사들의 몸값이 과대 평가돼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하이브를 제외하곤 연 매출 1조원을 넘는 곳이 없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 또한 3000억원에 못 미치는 업계가 주가는 과도하게 높다는 것입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하이브의 주가수익비율 은 32. 22배 로 코스피 상장사 평균 PER 의 3배 수준에 달합니다.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 으로 나눈 지표다. 낮을수록 저평가 높을수록 고평가됐다는 의미다. 블랙핑크 단일 아티스트 의존도가 큰 YG가 21. 82배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JYP엔터테인먼트 가. 20배 SM이 16. 69배 순이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엔터사들의 멀티 레이블 체제에 대한 의구심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지인해 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그간 스타들의 사건사고 아티스트 재계약 불발 등에 국한됐던 엔터업계 인적 리스크가 기획사프로듀서 프로듀서프로듀서 등으로 확대되면서 기업 기초체력 과는 무관하게 업종 전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하이브의 멀티 레이블 체제에 대한 의구심까지 단기적으론 주가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아직 고평가돼 있는 시장 기대만큼 엔터 산업이 실적을 만들어내진 못하고 있으나 시행착오를 거친다면 성공하는 사례가 나올 것이란 시각도 있습니다. 글로벌 엔터사들의 PER이 높다는 점도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배경입니다. 지난 8일 기준 유니버설뮤직의 PER은 43. 29배 워너뮤직그룹 43. 9배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는 국민대 경영학부 교수는 과거 게임 산업이 초창기 밸류에이션 이 높았으나 제작자들의 창의성이 시스템화해 지식재산권 을 만들고 이를 가공해 나가며 돈을 벌기 시작한 선례가 있다면서 하이브 에스엠 등이 이런 아티스트 시스템화에 뛰어들고 있고 아직은 민 대표 같은 기획자와의 갈등을 빚고 있으나 이런 인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면 제 가치로 올라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현 엔터사들의 PER은 역사적 저점 수준이라며 성장산업의 PER을 단순히 실적만 가지고 이야기할 순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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