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PC를 잡아라 퀄컴인텔의 한판 승부 > 커뮤니티

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PC를 잡아라 퀄컴인텔의 한판 승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 작성일24-05-28 02:34 조회25회 댓글0건

본문

MS삼성 퀄컴의 PC용 CPU 탑재 속도 최대 2배 빨라 지난 20일 마이크로소프트 와 삼성전자가 인공지능 노트북 서피스 랩톱과 갤럭시북4 엣지를 나란히 내놨다.
이들은 전작에서 채택한 인텔의 PC용 프로세서 대신 스마트폰용 프로세서로 유명한 퀄컴의 최신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X 엘리트를 탑재했습니다. 에이서 에이수스 델 HP 등 PC 제조업체들도 퀄컴의 스냅드래곤X 엘리트를 탑재한 AI PC를 올 하반기 줄줄이 내놓을 예정입니다. 스마트폰용 중앙처리장치 시장을 선도하던 퀄컴이 이제는 인텔이 꽉 잡고 있는 PC용 CPU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PC에서 CPU는 정보 처리 속도와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인텔 인사이드 즉 인텔의 CPU가 들어있다는 것이 PC 성능을 보여주는 증거로 쓰일 만큼 PC의 CPU 시장에서 인텔은 절대 강자였습니다. 최근 변화의 계기는 AI PC다. 퀄컴은 자사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에 대해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기에 최적화된 칩이라며 경쟁사 제품 대비 최대 2배 빠르고 전력 소모는 3분의 1에 그친다고 말했습니다. 기존에 인텔이 MS와 윈텔 동맹을 맺고 인텔 인사이드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는데 AI PC 시대를 맞아 퀄컴 인사이드가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올 정도다.
퀄컴이 AI PC 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퀄컴 주가는 27일 210. 36달러를 기록해 퀄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퀄컴 애플 경쟁업체와 손잡아 1985년 미국의 무선 전화 통신 개발 기업으로 시작한 퀄컴은 2007년 AP 스냅드래곤을 내놓으며 모바일 시대에 정착했습니다. 2010년대 스마트폰 시장이 급성장할 때 AP 시장을 빠르게 장악했습니다. 퀄컴은 AP 시장에 머무르지 않았습니다. AI PC 시대가 열릴 것을 일찌감치 예견하고 20부터 모바일 프로세서를 개조한 윈도 온 스냅드래곤 8cx 등 PC용 CPU를 잇따라 공개했습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AI PC용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X 시리즈를 내놨고 올해 결실을 맺기 시작했습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는 초당 45조회 연산을 처리하는 NPU 를 탑재해 인터넷 연결 없이도 AI 기능을 구현하는 데 최적화돼 있습니다.
퀄컴의 PC 칩의 든든한 우군으로는 MS가 꼽힙니다. MS는 윈도를 앞세워 PC 운영체제 를 장악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PC에 탑재할 수 있는 프로세서 M1′을 앞세워 자체 운영체제인 맥OS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왔습니다. 글로벌 PC OS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 윈도가 81. 8 에 달했지만 지난해 60 대 초반까지 떨어졌습니다. 반면 애플의 맥OS는 같은 기간 13 에서 19 로 훌쩍 뛰었습니다. 인텔의 프로세서 대신 저전력저발열 장점과 아이폰아이패드 등 모바일 기기와의 호환성을 극대화한 M칩을 개발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1인 1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며 MS도 애플과 마찬가지로 모바일과 연결성이 강화된 윈도 PC노트북을 만들고 싶었지만 인텔 칩으로는 한계가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MS가 스마트폰 AP 강자 퀄컴과 손잡고 AI PC 칩 개발에 나선 것입니다. 내장형 AI로 차량시장도 공략 퀄컴은 NPU를 기반으로 차량용 AI 반도체 시장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지난 1일 퀄컴이 발표한 올해 1분기 실적에 따르면 퀄컴의 매출은 93억8900만달러 영업이익은 23억2600만달러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7 나 늘었습니다. 영업이익 증가 배경엔 오토모티브 부문이 있습니다. 오토모티브는 6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한 수치다. 실제 퀄컴은 올해 들어 차량용 반도체 사업을 적극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와 2월 열린 세계 최대 정보통신기술 전시회 MWC에서 잇따라 스냅드래곤 기반의 생성 AI 자동차 플랫폼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를 선보였습니다. 밤의 활용법 체크해보고 여러 효능도 알아보기 인포테인먼트 디지털 콕핏 자율주행 등이 포함돼 일반 AI 및 생성형 AI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크리스티아누 아몽 퀄컴 최고경영자 는 다양한 제품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해나가고 있다며 오토모티브와 PC 등 지속적인 성장과 제품군 다각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PU와 AP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인 CPU는 컴퓨터에서 기억 해석 연산 제어라는 4대 주요 기능을 관할하는 중앙처리장치를 말합니다. 현재 CPU 시장은 인텔과 AMD가 양분하고 있습니다. CPU와 GPU NPU 등을 합쳐 인간의 뇌 같은 역할을 하도록 만든 것이 컴퓨터 프로세서다. 인텔의 코어울트라7 애플의 M3 등이 유명합니다.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중앙처리장치는 AP 로 불리는데 스마트폰에 탑재된 앱을 실행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TOP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경강로 261번길 99 (삼패동 246-1)
전화번호 : 031-572-4567 모바일 : 010-4176-4454 팩스번호 : 031-572-4040
사업자등록번호 : 655-05-02098 입금정보 : 신한은행 110-530-367258 김성진 (성진 책표지)
상호명 : 성진 책표지 대표 : 김성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성진(book8717@naver.com)

COPYRIGHT(C) 성진 책표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