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는 어떻게 서머너즈 워 를 10년 넘게 글로벌 역주행시키고 있을까 > 커뮤니티

본문 바로가기

컴투스는 어떻게 서머너즈 워 를 10년 넘게 글로벌 역주행시키고 있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 작성일24-07-05 12:51 조회4회 댓글0건

본문

고객에게 사랑받는 농협은행 이미지 구현 기대 NH농협은행 은 새 광고모델로 배우 변우석을 발탁했다고 밝혔습니다.
배우 변우석은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tvN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에서 주인공 선재 역을 맡아 폭발적 인기를 끌었으며 다양한 연령층으로부터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정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지닌 배우 변우석을 모델로 기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사랑받는 농협은행으로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란 게 농협은행의 설명입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대세 배우로 떠오른 변우석씨와 함께 고객분들께 더욱 친근하고 트렌디한 다채로운 매력을 지닌 은행으로 다가가겠다면서 앞으로 변우석 모델과 TV광고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활발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애플이 오는 9월 자사 기기에 구글의 인공지능 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일 정보통신 전문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애플 전문 기자인 블룸버그 통신 마크 거먼 기자는 최근 자신의 뉴스레터 파워 온 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거먼 기자는 애플이 9월 연례 최신 스마트폰 공개 행사에서 아이폰16 및 새 운영체제 iOS과 함께 구글과의 파트너십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애플은 애플 인텔리전스라는 자체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아이폰 등 자사의 모든 기기에 최신 생성형 AI 모델 탑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개최한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 2024에서는 오픈AI와 파트너십을 통해 자사의 음성 비서 시리에 챗GPT를 접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시리는 2011년 처음 공개한 음성 비서로 10여년 만에 생성형 AI를 탑재해 더 똑똑한 대화형 AI 비서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애플은 오픈AI의 챗GPT 외에도 구글의 AI 모델인 제미나이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의 AI 모델인 클로드를 탑재하기 위해 이들과도 협력 방안을 논의해 왔습니다. 애플 크레이그 페더리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지난달 WWDC에서 챗GPT는 우리 옵션 중 하나라며 제미나이와 같은 다른 모델 접목도 기대할 수 있다고 구글과 협력 방안을 진행 중임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앞서 지난달 블룸버그 통신은 자사의 AI 챗봇 라마를 아이폰에 통합하라는 메타의 제안을 애플이 수개월 전 이미 거절했으며 지난 3월에 간단한 대화만 나눴을 뿐 AI 관련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애플은 메타가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보호하고 있지 않다고 판단하고 최근 수년간 메타의 개인정보 보호 기술을 비판해 왔습니다. 국내 오리지널 IP 모바일 게임으로 자체 제작이면서 가장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한 게임은 무엇일까. 최근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가 모바일로 출시되어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긴 하지만 현재까지 가장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게임을 꼽으라면 많은 전문가들이 컴투스 의 서머너즈 워 를 꼽을 것입니다. 지난 2014년에 첫 서비스를 시작한 서머너즈 워는 10년 넘게 전 세계에서 건재한 흥행 파워를 보여준 게임으로 파격 행보를 해왔습니다. 몬스터를 수집해 전략 전투를 펼치는 서머너즈 워 는 리니지 로 대표되는 MMORPG 장르가 아니고도 글로벌 시장에서 수조 원의 매출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 산증인이며 지금도 RPG 본연의 재미를 바탕으로 10여 년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서머너즈 워 여전히 강세 10주 년을 맞이한 서머너즈 워 는 올해도 대형 업데이트를 통해 글로벌 마켓을 역 질주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지난 6월 진행된 글로벌 서비스 10주년 이벤트 시리즈와 콘텐츠 업데이트도 6성 전설 등급 룬 대량 획득과 원하는 45성 전 속성 몬스터 특별 소환 기회를 제공하며 세계 전역에서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업데이트가 시작된 후 서머너즈 워 는 싱가포르와 독일 4위 프랑스 5위 등 6개 지역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TOP5를 기록했습니다. 홍콩과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에서도 수십 계단을 단숨에 역주행한 데 이어 한국에서도 애플 앱스토어 게임 매출 12위에 오르고 구글 게임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10년이 지난 지금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매년 진행하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꾸준히 신규 콘텐츠를 제공하고 편의성 업그레이드를 해온 것이 비결이라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업데이트 외에도 10년 동안 평균 2주 간격의 업데이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합니다.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개발자들은 인기의 비결에 대해 시장 트렌드를 지 않고 고유한 게임성과 플레이의 재미를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콘텐츠별로 다양하고 새로운 전략이 나올 수 있는지가 업데이트의 주요 고민이라고 합니다. 또 서머너즈 워 팀에서는 게임의 핵심인 몬스터와 관련하여 최초 성급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몬스터가 각자의 가치로 두루 사용될 수 있도록 밸런스 조정을 2달 간격으로 진행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동일 몬스터로도 덱 조합이나 착용 룬에 따라 다채로운 플레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초기 룬 시스템에 룬 연마/보석 룬 연성 아티팩트 시스템을 차례대로 추가하며 전략 전투의 묘미도 높여 왔던 것. 이러한 업데이트는 지난 2016년에 픽밴 기능을 도입한 글로벌 실시간 PvP 콘텐츠 월드 아레나 가 호평을 받으면서 더욱 부각됐습니다. 이처럼 꾸준하고 뚝심 있는 업데이트로 서머너즈 워 는 론칭 당시 400여 마리이던 몬스터가 현재 1 600여 마리에 이르렀으며 컴투스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신규 콘텐츠나 편의성 개선뿐만 아니라 글로벌 커뮤니티 강화 플랫폼 확대 등을 위한 업데이트 등도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서머너즈 워 를 대표하는 글로벌 e스포츠 SWC 는 나날이 확장 중서머너즈 워 를 종목으로 하는 글로벌 e스포츠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 도 컴투스의 핵심 인기 전략으로 손꼽힙니다. SWC는 지난 2017년을 시작으로 올해 8회째 개최되며 한국 최초 글로벌 모바일 e스포츠의 흥행 역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도 컴투스는 한 달여 동안 진행된 SWC2024 참가자 모집을 마무리 짓고 대회 예선 준비에 착수한 상황입니다. 예년과 다름없이 한국은 물론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까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 천명의 소환사들이 예선의 문을 두드리며 올해 대회의 기대감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컴투스는 지난 2017년에 전략성과 대결의 재미를 극대화한 이용자 간 실시간 대전 콘텐츠 월드 아레나 를 도입했습니다. 월드 아레나 는 서머너즈 워 글로벌 e스포츠의 근간이 되는 콘텐츠로 정식 업데이트 전 세계 각지에서 토너먼트를 개최해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얻고 세 번의 시범 서비스를 거치는 등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시작부터 반응은 성공적이었습니다. SWC는 대한민국에서 신호탄을 쏘고 각지에서 토너먼트를 이어가며 기반을 다져 나갔습니다. 2017년 3월 서울에서 처음으로 열린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인비테이셔널 에 이어 인도네시아 게임스 챔피언십 월드 아레나 이벤트 대전 LA 토너먼트 타이페이 토너먼트 뉴저지에서 열린 모바일 마스터즈 인비테이셔널 2017까지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인비테이셔널은 1천여 명의 게이머를 현장 동원했고 모바일 마스터즈 인비테이셔널 2017은 3만 5천 건에 달하는 트위치 시청자 수를 기록하며 당일 시청 TOP5에 들기도 했습니다. 지역 대회로 분위기를 예열한 서머너즈 워는 그 해 8월 마침내 SWC 개최에 돌입 세계 소환사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습니다. LA 뉴욕 파리 도쿄 상하이 등 주요 9개 도시에서 본선을 진행했으며 LA 뉴욕 대회는 트위치 라이브 동시 시청자 수 3만 건 서머너즈 워 공식 e스포츠 채널 조회 수 100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한국 모바일 게임 최초로 미국의 대표적인 대형 공연장인 LA 마이크로소프트 시어터 에서 수천 관중을 동원하는 성과도 거뒀으며 파리에서 열린 월드 파이널 또한 1천여 명의 관중을 열광시키고 당일 생중계 시청자 수 7만 명 트위치 인기 채널 1위를 기록하는 등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화제성을 잡아냈습니다. 이러한 성과와 함께 컴투스는 지난해에 월드 파이널 개최지에 월드 파이널 직행 티켓 1장을 제공하는 오픈 퀄리파이어를 처음으로 도입하고 중국 별도 선발전도 오프라인으로 개최했습니다. 올댓분양 올해도 더욱 재미를 추가하기 위해 5전 3선 승제를 확대하고 지역컵에 3-4위 결승전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월드 파이널 진출자도 8명에서 12명으로 늘어나 명경기 관전의 기회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서머너즈 워 의 장기적 성공 타 게임에도 긍정적 영향 이 같은 서머너즈 워 의 장기 흥행은 컴투스의 든든한 모멘텀이 됨과 동시에 컴투스의 다양한 타 게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꾸준한 글로벌 흥행작을 통해 안정적인 재원이 마련되면서 다른 부서에서도 다양한 시도와 함께 콜라보 등을 통해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컴투스의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 하이브 다. 하이브는 컴투스 그룹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으로 십여 년 간의 고도화를 통해 다양한 게임들을 특화시켜 론칭할 수 있는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변모했습니다. 서머너즈 워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운영 경험과 노하우가 집결된 형태로 컴투스는 사회공헌 차원으로 인디 게임 서비스를 지원하는 한편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웹 3 게임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어 컴투스의 프로야구 시리즈도 주목할만합니다. 현재 컴투스는 컴투스프로야구 2024 컴투스프로야구V24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LIVE 2024 MLB 9이닝스 24 MLB 라이벌 MLB 9이닝스 GM OOTP 등 리얼 야구 및 시뮬레이션 장르를 포함해 총 7가지의 타이틀을 서비스 중입니다. 실제로 8년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는 MLB 9이닝스 24는 현재까지 구글 플레이스토어 122개국 애플 앱스토어 87개국에서 스포츠게임 분야 매출 순위 TOP 10을 기록하고 있고 지난해 출시한 MLB 라이벌은 출시 당시 일본 양대 마켓 인기 게임 1위 기록 및 게임 전체 매출 차트에서도 10위권에 오르는 등 성공적인 출발을 알렸습니다. 올해도 야구 시즌 개막과 함께 KBO 및 MLB 기반의 모든 타이틀이 높은 인기를 얻으며 누적 다운로드 건이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컴투스가 이렇게 글로벌 야구 게임 명가의 위상을 공고히 하게 된 이유는 야구 KBO 및 MLB 공식 라이선스를 바탕으로 모든 구단의 정보와 선수 로스터를 최신화하고 구질에 따른 투수의 그립과 선수별 특이폼 구현과 세리머니 공의 탄성까지 고려한 물리 엔진 고도화 등 해마다 시즌 개막에 맞춘 대규모 업데이트로 게임의 퀄리티를 높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컴투스가 갖춘 글로벌 운영 노하우가 더욱 공고해질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투스는 대형 업데이트 가운데에서도 외부 IP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콘텐츠에 신선함을 불어넣는 동력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서머너즈 워는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인지도 높은 글로벌 대작과 컬래버레이션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대전 격투 게임 IP인 스트리트 파이터 와 첫 콜라보를 통해 이종 장르와도 효과적으로 결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진 컴투스는 어쌔신 크리드 더 위쳐 등과의 콜라보를 통해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유도해 냈으며 ESG 경영에 따라 다양한 사회공헌을 진행하면서 이용자들과 함께 기부활동을 진행하는 등 미래를 위한 활발한 긍정적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게임동아 조학동 기자 igelau.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TOP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경강로 261번길 99 (삼패동 246-1)
전화번호 : 031-572-4567 모바일 : 010-4176-4454 팩스번호 : 031-572-4040
사업자등록번호 : 655-05-02098 입금정보 : 신한은행 110-530-367258 김성진 (성진 책표지)
상호명 : 성진 책표지 대표 : 김성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성진(book8717@naver.com)

COPYRIGHT(C) 성진 책표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