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령님도 쓰잖아 피처폰 안 쓸래 북한 주민 700만명 이것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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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 작성일24-09-27 01:37 조회4회 댓글0건본문
中 정부 주요 부품 국내서 만들라 지난해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에 오른 중국이 기술 지키기에 나섰습니다.
과거 선진국 기술을 베끼기에 급급했던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이제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기술 수준이 상당히 올라왔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자국 자동차 업체에 주요 부품의 자국 내 생산을 권고하고 해외 공장 건설에 제동을 걸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을 중심으로 가격품질 등에서 적수를 찾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고 중저가 이미지에서도 탈피하며 자신감을 키운 중국이 세계 최고 수준인 전기차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서두르는 것입니다. 중국은 지난해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 차 수출국에 오른 데 이어 올 들어서도 지난달까지 수출이 39 늘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 규모는 지난해 3016만대로 최대치를 경신하며 전 세계 생산의 3분의 1을 차지했습니다. 중 정부 주요 부품 국내서 만들어라 통제 26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자국 자동차 제조 업체들에 자동차를 해외 현지에서 다 만들기보다 중국 내에서 부품을 생산한 뒤 이를 결합한 부품 덩어리인 녹다운 키트 형태로 해외 공장에 수출하도록 권고했습니다. 첨단 기술이 들어가는 주요 부품은 중국 내에서 생산하고 해외 공장에선 최종 조립생산만 하라고 한 것입니다. 중국이 세계 최고 수준인 전기차 관련 기술이 해외로 유출될 것을 우려한 조치다.
올댓분양 인도 튀르키예 등 신흥 제조 국가 견제도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7월엔 자국 자동차 제조 업체 10여 곳에 인도에 자동차 관련 투자를 하지 말라고 지시했고 튀르키예에 투자할 땐 정부와 현지 대사관에 사전 신고하라고 통보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해외 생산 기지를 잇달아 확대하자 정부가 기술 유출에 제동을 건 것입니다. BYD는 지난 1월 우즈베키스탄 7월 태국에서 공장 가동을 시작한 데 이어 튀르키예 인도네시아 브라질 헝가리 등에서 신규 공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자동차는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파키스탄에 공장을 운영 중인데 지난 5월 인도에 두 번째 공장을 설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체리자동차와 지리자동차도 각각 스페인과 베트남에서 합작사를 세우고 공장 건설에 들어갔습니다. 부품 경쟁력까지 강해져 공급망 탄탄 중국 차는 저가 소형이라는 이미지에서도 벗어나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중국 내에서 20만위안 넘는 가격에 팔리는 고급 전기차 지커를 내년 일본에서 출시할 예정이고 BYD는 이달 중순 메르세데스 벤츠와 합작한 고급 브랜드 덴자를 100 인수했습니다.
자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압도적인 일본 시장에 고급 차로 진출할 만큼 품질과 인지도가 올라갔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차 수출 시장에서도 한국 독일멕시코 등을 제친 데 이어 지난해 일본에 앞서며 세계 1위 차 수출국에 올랐습니다. 올해도 8월까지 작년보다 39 늘어난 409만대를 수출하며 감소세인 일본과 격차를 벌리고 있습니다. 중국 차 수출 가운데 테슬라 등 해외 업체를 제외한 중국 브랜드 비율은 80 로 추정됩니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중국 차의 수출 확대는 결국 중국 브랜드가 해외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는 뜻이라며 전기차 캐즘이라고 하지만 중국 업체는 계속 성장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탄탄한 내수를 바탕으로 한 대규모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와 2000년대 후반부터 본격화한 M A 로 축적한 기술력이 소재부품부터 제지 이어지는 공급망의 기반이 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고태봉 iM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기차 진출 선언 후 3년 만에 성공한 샤오미와 10년 만에 포기한 애플을 가른 차이는 중국의 엄청난 공급망이라고 말했습니다. 2022년 중국 자동차 부품 업체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9 로 지난 10년 사이 8 포인트 안팎 늘었습니다.
중국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한국 미국 일본 기업들은 이에 대항하기 위한 합종연횡을 가속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연구원장은 중국발 글로벌 차 업계 구조 조정이 시작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은영 인턴 기자 = 코로나19 빗장이 풀리면서 북한의 스마트폰 가입자가 700만명으로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24일 미국 싱크탱그 크림슨센터 마틴 윌리엄스 연구원이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에 공개한 2024 북한의 스마트폰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북한의 휴대전화 가입자는 650만~7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는 유선전화 추정치인 120만대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다. 보고서는 당국의 규제에도 수요가 꾸준히 늘어 북한 스마트폰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스마트폰 사용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스마트폰에는 사용을 감시통제하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돼 있고 인터넷 접속이나 국제 전화 문자 메시지 송수신도 제한됩니다.
그런데 이 같은 통제에도 지난 2년간 북한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종류는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최소 10개 업체가 북한에서 스마트폰과 피처폰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목할 만한 건 일부 기업들이 다양한 가격대로 사양이 다른 여러 버전의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애플과 삼성 등 기업의 제품 전략을 반영한 것이라며 화원 이라는 스마트폰의 경우 500달러 와 750달러 짜리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최신 북한 스마트폰은 다른 국가에서 판매되는 중저가 모델과 비슷한 정도로 메가픽셀 카메라 등 기술 사양은 우수하지만 해외 동급 모델보다 활용도는 떨어진다고 보고서는 평가했습니다. 다만 보고서는 북한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종류는 많아졌으나 북한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북한은 여전히 하드웨어를 중국 기업에 의존하고 있다며 북한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은 모두 중국 기업이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업체들은 이를 주문자상표부착 방식으로 공급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2020년 북한이 필수 수입품을 제외한 나머지 품목에 대해 국경을 폐쇄할 당시 스마트폰 시장 역시 큰 타격을 입었는데 지난해 국경이 다시 개방되면서 상황이 반전됐습니다. 보고서는 자국민을 외부 정보로부터 차단하기 위한 국가의 울타리를 제외하고 스마트폰 시장은 향후 수년간 새로운 단말기와 앱이 출시되면서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습니다.
과거 선진국 기술을 베끼기에 급급했던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이제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기술 수준이 상당히 올라왔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자국 자동차 업체에 주요 부품의 자국 내 생산을 권고하고 해외 공장 건설에 제동을 걸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을 중심으로 가격품질 등에서 적수를 찾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고 중저가 이미지에서도 탈피하며 자신감을 키운 중국이 세계 최고 수준인 전기차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서두르는 것입니다. 중국은 지난해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 차 수출국에 오른 데 이어 올 들어서도 지난달까지 수출이 39 늘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생산 규모는 지난해 3016만대로 최대치를 경신하며 전 세계 생산의 3분의 1을 차지했습니다. 중 정부 주요 부품 국내서 만들어라 통제 26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자국 자동차 제조 업체들에 자동차를 해외 현지에서 다 만들기보다 중국 내에서 부품을 생산한 뒤 이를 결합한 부품 덩어리인 녹다운 키트 형태로 해외 공장에 수출하도록 권고했습니다. 첨단 기술이 들어가는 주요 부품은 중국 내에서 생산하고 해외 공장에선 최종 조립생산만 하라고 한 것입니다. 중국이 세계 최고 수준인 전기차 관련 기술이 해외로 유출될 것을 우려한 조치다.
올댓분양 인도 튀르키예 등 신흥 제조 국가 견제도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7월엔 자국 자동차 제조 업체 10여 곳에 인도에 자동차 관련 투자를 하지 말라고 지시했고 튀르키예에 투자할 땐 정부와 현지 대사관에 사전 신고하라고 통보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해외 생산 기지를 잇달아 확대하자 정부가 기술 유출에 제동을 건 것입니다. BYD는 지난 1월 우즈베키스탄 7월 태국에서 공장 가동을 시작한 데 이어 튀르키예 인도네시아 브라질 헝가리 등에서 신규 공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자동차는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파키스탄에 공장을 운영 중인데 지난 5월 인도에 두 번째 공장을 설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체리자동차와 지리자동차도 각각 스페인과 베트남에서 합작사를 세우고 공장 건설에 들어갔습니다. 부품 경쟁력까지 강해져 공급망 탄탄 중국 차는 저가 소형이라는 이미지에서도 벗어나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중국 내에서 20만위안 넘는 가격에 팔리는 고급 전기차 지커를 내년 일본에서 출시할 예정이고 BYD는 이달 중순 메르세데스 벤츠와 합작한 고급 브랜드 덴자를 100 인수했습니다.
자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압도적인 일본 시장에 고급 차로 진출할 만큼 품질과 인지도가 올라갔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차 수출 시장에서도 한국 독일멕시코 등을 제친 데 이어 지난해 일본에 앞서며 세계 1위 차 수출국에 올랐습니다. 올해도 8월까지 작년보다 39 늘어난 409만대를 수출하며 감소세인 일본과 격차를 벌리고 있습니다. 중국 차 수출 가운데 테슬라 등 해외 업체를 제외한 중국 브랜드 비율은 80 로 추정됩니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중국 차의 수출 확대는 결국 중국 브랜드가 해외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는 뜻이라며 전기차 캐즘이라고 하지만 중국 업체는 계속 성장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탄탄한 내수를 바탕으로 한 대규모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와 2000년대 후반부터 본격화한 M A 로 축적한 기술력이 소재부품부터 제지 이어지는 공급망의 기반이 됐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고태봉 iM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기차 진출 선언 후 3년 만에 성공한 샤오미와 10년 만에 포기한 애플을 가른 차이는 중국의 엄청난 공급망이라고 말했습니다. 2022년 중국 자동차 부품 업체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9 로 지난 10년 사이 8 포인트 안팎 늘었습니다.
중국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한국 미국 일본 기업들은 이에 대항하기 위한 합종연횡을 가속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이항구 자동차융합연구원장은 중국발 글로벌 차 업계 구조 조정이 시작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은영 인턴 기자 = 코로나19 빗장이 풀리면서 북한의 스마트폰 가입자가 700만명으로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24일 미국 싱크탱그 크림슨센터 마틴 윌리엄스 연구원이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에 공개한 2024 북한의 스마트폰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북한의 휴대전화 가입자는 650만~7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는 유선전화 추정치인 120만대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다. 보고서는 당국의 규제에도 수요가 꾸준히 늘어 북한 스마트폰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스마트폰 사용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스마트폰에는 사용을 감시통제하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돼 있고 인터넷 접속이나 국제 전화 문자 메시지 송수신도 제한됩니다.
그런데 이 같은 통제에도 지난 2년간 북한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종류는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최소 10개 업체가 북한에서 스마트폰과 피처폰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목할 만한 건 일부 기업들이 다양한 가격대로 사양이 다른 여러 버전의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애플과 삼성 등 기업의 제품 전략을 반영한 것이라며 화원 이라는 스마트폰의 경우 500달러 와 750달러 짜리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최신 북한 스마트폰은 다른 국가에서 판매되는 중저가 모델과 비슷한 정도로 메가픽셀 카메라 등 기술 사양은 우수하지만 해외 동급 모델보다 활용도는 떨어진다고 보고서는 평가했습니다. 다만 보고서는 북한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종류는 많아졌으나 북한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북한은 여전히 하드웨어를 중국 기업에 의존하고 있다며 북한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은 모두 중국 기업이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업체들은 이를 주문자상표부착 방식으로 공급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2020년 북한이 필수 수입품을 제외한 나머지 품목에 대해 국경을 폐쇄할 당시 스마트폰 시장 역시 큰 타격을 입었는데 지난해 국경이 다시 개방되면서 상황이 반전됐습니다. 보고서는 자국민을 외부 정보로부터 차단하기 위한 국가의 울타리를 제외하고 스마트폰 시장은 향후 수년간 새로운 단말기와 앱이 출시되면서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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