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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저리그 홈런볼파울볼 소유권은 누구에게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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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 작성일24-09-27 01:38 조회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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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가 주최하는 2024 MWM 콘퍼런스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9월 26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개최된 MWM 콘퍼런스는 음악으로 세상을 움직인다 는 의미 아래 국내 대표 기획사 및 음악산업계 종사자들이 정부 학계 등 각계의 전문가와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음악산업의 역할과 대응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는 음악산업계의 빅 이벤트입니다. 올해는 뮤직엔터테인먼트 페어 뮤콘 2024 과 연계하여 K-POP의 확장 - AI와 버추얼 아티스트 를 주제로 개최하였으며 약 300명 이상이 참여했습니다. 기조연설은 사이버 가수 아담이 꿨던 꿈 그 현재와 미래 AI에서 무대까지 어떻게 가상 아티스트가 음악 산업을 재정의하는가 AI 시대의 저작권 보호 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른 버추얼 아티스트의 영향력과 그에 대한 저작권 보호 이슈를 분석했습니다. 정덕현 문화평론가는 대한민국 1호 사이버 가수 아담을 중심으로 20년 전과 현재의 달라진 버추얼 아티스트의 환경과 영향력을 분석 이에 따른 대중음악 산업의 변화를 설명했습니다. 이교구 수퍼톤 대표이사 공동창업자는 가상 아티스트 뒤에 숨겨진 AI 기반 음악 작곡/제작 3D 모델링 모션 캡처 등의 기술 발전을 살펴보고 전통적인 음악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했으며 박정렬 한국저작권보호원 원장은 AI 커버곡을 비롯한 AI 시대의 저작권 쟁점들에 대한 각국의 논의와 소송 사례를 살펴보며 AI 저작권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했습니다. 이후 이어진 발제는 버추얼아이돌의 성공전략과 미디어의 변화 게임도 만드는 음악회사 라이엇 게임즈 그리고 가상 아티스트 버추얼 아티스트와 K-POP 산업의 융합과 확장 AI의 확장 SW기술의 접목 이세계페스티벌과 릴파콘으로 본 버추얼 아티스트와 공연 시장 AI와 BMAT K팝과 AI 기술 융합에 대한 법률적 시각 율촌 파트너 변호사 의 총 7개의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서국한 한국버추얼휴먼산업협회 회장은 버추얼 아이돌의 두 분야와 그들의 성공 전략과 추후 미디어의 변화를 조망했으며 가상 아티스트 K/DA를 선보인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 뮤직의 김준우 총괄은 다양한 가상 아티스트를 선보이는 라이엇 게임즈의 색다른 시도가 플레이어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소개했습니다. 현실과 가상을 잇는 실감형 콘텐츠 스튜디오 메타로켓의 이상헌 CEO는 2022년부터 게임엔진을 활용해 케이팝 콘텐츠를 제작해온 경험을 토대로 현재 버추얼 아티스트들의 동향을 살펴봤다. 사람의 감성과 마음을 이어주는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모션웨이브 주식회사의 장순철 대표이사는 인공지능 음악 분야의 발전과 소프트웨어 기술과의 융합이 다양한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언급했으며 이세계아이돌이 소속된 패러블 엔터테인먼트의 김영민 제작본부장 겸 총괄 프로듀서는 국내 최초의 메타버스 뮤직 페스티벌 이세계 페스티벌 과 이세계아이돌 멤버 릴파의 오프라인 단독 공연 릴파콘-Going Out 사례로 본 버추얼 아티스트의 공연 시장을 소개했습니다. 영상 발표로 참여한 BMAT의 Emilio Molina 연구개발 부서장은 현재 활용 중인 BMAT의 AI 기술에 대해 개관하고 그 기술이 어떤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법무법인 율촌의 이용민 파트너 변호사는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할 수도 있는 수준에 이른 현 상황에서 기존의 저작권 시스템이 그대로 작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시사했습니다. 이어지는 토크 콘서트에서는 좌장인 최광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일부 주제발표자와 채규호 서병기 변인호 가 추가 토론자로 합류하여 AI와 버추얼 아티스트 산업에 대한 명암을 살펴보며 열띤 대화의 장을 펼쳤습니다.
이 행사를 주최/주관한 음콘협 김창환 회장은 최근 급속도로 부상하고 있는 인공지능과 가상 아티스트의 등장은 음악 산업의 지형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2024 MWM 콘퍼런스는 이런 새로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지속가능한 음악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며 음악 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중요한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의 MLB 시즌 50번째 홈런 공을 잡은 관중이 이를 경매에 넘겼습니다. 홈런볼의 소유권은 누구에게 있을까. MLB 운영 규정에 따르면 경기에서 사용되는 야구공은 리그 재산입니다. 그런데 홈런파울 등으로 그라운드를 벗어난 야구공 소유권을 두고 분쟁이 일어 왔습니다.
야구 팬인 구율화 변호사는 MLB 설립 초기엔 홈런볼 소유권이 구단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20세기 초 공을 주운 관중이 구단과 법정 싸움을 벌인 끝에 관중석에 떨어진 공은 관중 것이란 판결이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재판부는 관중이 산 티켓 값에 홈런파울볼 소유권 및 이를 획득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포함된 것으로 봤다. 이후 공이 담장을 넘어가면 소유권이 관중에게 있다고 정리가 됐습니다. 한국 프로야구도 같습니다. 공을 주운 임자가 누군인지 관중 사이에 다툼이 벌어지는 경우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1년 배리 본즈 가 73호 홈런으로 한 시즌 최다 홈런 신기록을 세웠을 때 두 명이 공을 빼앗으려 몸싸움을 했습니다. 소송까지 갔는데 법원은 공동 소유란 판결을 내렸습니다. 두 사람이 경매 낙찰가 를 절반씩 나눠 가졌습니다. 다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공의 경우 구단 측이 공을 주운 관중에게 답례를 약속하며 양보를 요청하는 일도 있습니다. 분양의 모든것 오타니가 지난 4월 LA 다저스로 이적하고 처음 친 홈런 공은 구단 요청에 따라 오타니에게 건네졌습니다. 양보한 관중에겐 오타니가 사인한 야구 배트 등이 제공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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