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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커머스 규제법 어떻게 정비돼 왔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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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 작성일24-10-06 09:17 조회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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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위즈 황재균 과 티아라 출신 지연 이 이혼합니다.
2022년 12월 결혼해 2년여만에 파경을 맞은 것입니다. 이 가운데 지연 측 법률 대리인이 인기 드라마 굿파트너의 작가이자 이혼 전문 최유나 변호사라는 점이 알려져 눈길을 끈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두 사람은 지난달 서울가정법원에 이혼 조정신청서를 제출해 이혼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이날 지연의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태성의 최유나 변호사는 양측은 서로의 다툼을 극복하지 못해 별거 끝에 이혼에 합의하고 절차 진행을 위해 서울가정법원에 이혼 조정 신청서를 접수한 상황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연은 최 변호사를 통해 좋지 않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저희는 서로 합의하에 이혼을 위한 조정 절차를 진행하게 되었다며 빠르게 입장 표명하지 못한 점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향후 더 좋은 모습으로 인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습니다. 13년차 이혼 전문 변호사인 최 변호사는 지난달 인기리에 종영한 SBS 드라마 굿파트너 대본을 집필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환재균과 지연의 이혼설은 앞서 한 차례 불거진 바 있습니다. 지난 6월 부산 경남권 방송 KNN 라디오로 야구 중계를 하던 한 해설위원이 그거 알아 황재균 이혼한 거라고 발언하면서다. 당시 해설위원은 두 사람이 이혼했다는 사실을 국장에게 들었습니다. 황재균이 현재 야구에 집중할 수 없는 이유라고 언급했습니다. 해당 발언이 일파만파 퍼지자 지연 전 소속사 측은 본인에게 확인한 결과 이혼설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습니다. 지난달 초에는 황재균이 서울의 한 술집에서 늦게까지 지인들과 어울린 모습의 영상이 SNS에 확산하면서 또다시 이혼설이 제기됐습니다. 당시 이들은 이혼설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이후 두 사람의 이혼설에 대한 이야기가 잠잠해지자 지연은 지난달 20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새로운 게시물을 올리며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이때까지도 황재균과의 이혼설에 대한 언급은 없었으며 결혼 반지가 그의 손에서 없는 게 포착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현재 지연의 인스타그램에는 황재균과 찍었던 사진들이 사라진 상태다. 황재균 이혼 티아라지연 지연황재균이혼 굿파트너변호사티메프 사태로 촉발된 이커머스 규제이커머스업계 흐름 바꾼 네이버-쿠팡의 등장플랫폼 성장 위한 제도적 기반 기대 지난 8월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고 현재도 진행 중인 티메프 사태를 계기로 국내 이커머스에 대한 제도적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이번 사태의 핵심이 된 정산대금의 안정적 보호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대한 요구가 나오고 있고 여야를 막론하고 수많은 관련 법안들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커머스업계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커집니다. 법적 제도 변화에 따라 시스템적으로 얼마나 수정이 필요할 것인가에 대한 변수를 고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잉 규제 우려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도 아주 작은 법적 변화만으로 이커머스들이 겪는 업무적 변화가 매우 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앞으로 이커머스 규제와 관련해 쏟아져 나올 발의안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그동안 이커머스업계에 큰 영향을 줬던 주요 이슈들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때 도입된 여러 법적 장치들은 어떻게 관련 문제들을 해결해 왔을까. 전자상거래법과 전자금융거래법국내에 이커머스가 처음 등장한 1996년 정부 및 각종 기관에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본법 지정에 대한 목소리가 높았고 3년이 지난 1999년 전자거래 기본법이 제정 및 시행됐습니다. 이후 많은 현장에서의 문제점과 필요한 지점들을 파악하면서 현재의 전자상거래의 기본이 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이 2002년 3월에 제정돼 그해 7월부터 시행됐습니다. 이 법은 그동안 약 20번 에 걸쳐 개정됐습니다. 언론 기사에서 오픈마켓 관련법과 유통업자에 대한 규제가 다른 것처럼 표현되는 이유는 바로 이 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통신판매업자와 통신판매중개업자의 책임 범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통신판매업자란 스스로 제작 또는 매입을 한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판매당사자다. 이에 책임 범위가 매우 큰 편입니다. 반면 통신판매중개업자는 거래를 중개하는 자다.
네이버 가격비교 처럼 결제를 대행하지 않고 연결만 해주는 경우나 결제를 대행해 거래를 연결해 주는 형태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현행법에서는 통신판매중개업자도 거래 문제 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구체적인 책임 범위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여전합니다. 운정 푸르지오 파크라인 특히 2006년 전후로 통신판매중개업자인 오픈마켓이 이커머스업계 경쟁의 승리자가 되기 시작된 때부터 지속적으로 논쟁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법이 거래와 취소 및 반품 그리고 책임과 의무에 대해 다룬다면 이커머스의 또 하나의 축은 전자결제에 있습니다. 1998년 여신전문금융업법을 통해 신용카드업에 대한 소비자 보호 법령이 제정됐습니다. 이후 신용카드를 기반으로 이커머스의 디지털 결제가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러자 디지털 결제 안전성 수요가 커졌고 지난 2006년 전자금융거래법 이 제정됐습니다. 전금법은 결제수단의 종류와 프로세스 그리고 이번 티메프 사태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전자지급결제대행업 사에 대한 규정을 관리합니다. 이 법에서 규정하는 전자지급수단에는 전자자금이체 직불전자지급수단 선불전자지급수단 전자화폐 신용카드 등이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과 ISMS 의무화 만든 정보유출2008년 발생한 개인정보유출사건과 관련해 2010년 오픈마켓인 옥션 이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당시 국내 사용자들의 정보가 중국 등 외국으로 흘러가면서 가입하지도 않은 게임 ID가 만들어진 경우가 많았기에 이 판결 결과에 대한 사회적 반응이 컸다. 이를 계기로 2008년부터 발의됐지만 난항을 겪고 있던 개인정보보호법 이 급물살을 타며 2011년 제정되기 이르렀습니다. 개인정보 유출 시 피해자들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근거가 생긴 셈입니다. 또 이런 흐름을 타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에서는 2008년부터 만들어진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제도 를 의무화하는 시행령이 2013년에 개정됐습니다. 이에 일정 규모 이상을 갖춘 대형 기업의 경우 ISMS 인증을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됐습니다. 아울러 기업들은 자사의 정보 안전성 홍보 수단으로 ISMS 인증을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2010년대에는 결제와 거래에 대한 안전성이 크게 높아졌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상품정보가 소비자에게 충분히 전달되고 있는가의 문제가 남아있었습니다. 기대와 달리 다른 상품을 받거나 이에 대한 반품 등 청약철회가 어려운 경우들이 많아 결국 소비자 보호 제도들이 마련됐습니다. 이때 마련된 대표적인 소비자 보호 제도는 상품정보 제공 고시 와 이중가 규제 다. 상품정보 제공 고시란 상품의 카테고리를 30여개로 나눈 뒤 반드시 기록해야하는 정보를 의무 표기하도록 한 제도로 전자상거래법 하에서 2012년에 시행됐습니다. 또 당시 이중가 규제는 과장 광고 형태가 많아지며 할인율을 부풀려 보여주는 경향이 커지자 이에 대한 방지 차원에서 마련됐습니다. 대기업 갑질 막아라대규모유통업법 제정2011년에는 대기업 등 대규모 유통업자가 입점 판매자에게 이른바 갑질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한 대규모유통업법 이 제정됐습니다. 이 법은 매입 상품의 대금 정산기한이나 특정 상품의 할인판매에 대한 판매자와 유통사 간 최대 분담 비율 등이 담겨있습니다. 입점 판매자의 권익을 위한 법이기에 유통업자 입장에서는 사실상 규제법입니다. 당시 이 법의 주 타깃은 판매자들에게서 상품을 매입해 판매하는 대형마트 백화점 등이었습니다. 오픈마켓 등 통신판매중개업자들은 이 법에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2015년에는 전금법 시행령이 개정되며 모바일 결제에서 공동인증서 의무가 사라졌습니다. 과거에는 구매액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필수적으로 공동인증서를 확인해야 했습니다. 이에 안심결제나 ISP 등 신용카드 결제 절차가 매우 복잡했습니다. 전금법이 개정되면서 모바일 서비스는 큰 성장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신용카드의 토큰 정보를 관리하고 선불식 전자결제수단을 보유해 충전식 포인트 결제를 지원하는 간편결제사들이 등장하며 결제수단이 늘어나고 생체인증을 통한 빠른 결제를 지원하게 된 것입니다. 이후 소셜커머스 기업들과 배달의민족 등 소위 스타트업 출신 기업들이 등장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특히 이 시기 쿠팡과 네이버의 성장은 국내 이커머스의 흐름을 바꿔놨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와 가격비교 서비스를 연결시키며 숙원사업이었던 이커머스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을 필두로 이커머스 서비스의 핵심을 직접배송과 익일배송으로 바꾸며 향후 몇 년간 익일배송-새벽배송-이륜차배달로 이어지는 물류 강화의 흐름을 선도했습니다. 아마존의 풀필먼트센터와 플랫폼 자체 배송 서비스를 국내에 정착시키고 이를 벤치마킹한 기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났습니다. 온플법 제정의 난항규제 흐름은 유지팬데믹 시기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큰 성장을 보였습니다. 이에 각국 정부는 거대 플랫폼 기업의 독과점이나 경쟁 방해 등의 문제를 없애기 위해 플랫폼법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플랫폼법을 통해서 구글에 대한 소송을 끊임없이 진행했고 최근 구글이 패소하면서 일부 안드로이드 분야 등 중요 사업을 강제 매각해야 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왔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대형 플랫폼들이 크게 성장하면서 온라인 플랫폼법이 발의됐으나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티메프 사태 이후 타격을 입은 소비자와 입점 판매자들이 많아지면서 최근 기사에서는 신규 법을 제정하기 보다는 공정거래법을 개편해 빠르게 개정하는 쪽으로 우회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개편안에는 플랫폼과 입점업체 간 갑-을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4대 행위인 자사우대 끼워팔기 멀티호밍 제한 최혜 대우 요구에 대한 강력한 제재 조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물론 법적 제정 및 시행 시점은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규제 흐름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이커머스 관련법의 개정 역사를 돌아보면 결국 모든 법은 시장에 참여한 약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됐고 개정돼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커머스 시장이 무르익은 현재는 다시 입점 판매자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 플랫폼을 규제할 시점이 됐습니다. 스타트업 문제와 관련해 많은 노력을 해온 구태언 변호사는 자신의 저서 미래는 규제할 수 없다 라는 책에서 국내 이커머스에 적용되는 법들이 하지말아야 할 범위보다 해야할 범위를 정하고 있어 성장의 제한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확히 해야 할 범위를 세밀하게 정하면서도 자유도를 주되 방향성이 잘못됐을 때 강력한 처벌을 하는 방식이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동시에 건전성도 지켜나갈 수 있지 않을까. 최근 티메프 사태와 무관하게 오랜 경영상의 문제를 이기지 못하고 갑작스럽게 문을 닫는 중소형 이커머스 플랫폼들도 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무고한 피해자들이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들의 성장을 위한 에너지와 다양성도 지켜질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잘 마련되길 기대합니다. 이미준 프로덕트 오너 /서비스 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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