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피해본 국내 게임사 구글 애플 상대로 美 법원서 집단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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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 작성일24-10-10 17:06 조회2회 댓글0건본문
美 업체소비자 손해배상 청구1조 이상 배상금 합의게임사 우려하는 보복행위 사례 전무실보다 득 많다구글과 애플의 갑질에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게임업계가 발 벗고 나선다.
국내 게임사들은 미국 법원에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집단조정을 제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간 국내 게임사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았음에도 잠자코 있던 건 보복 우려가 있어서입니다. 전 세계 모바일 시장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글로벌 공룡에 대항했다가 앱 마켓에서 게임이 퇴출당할 수 있습니다. 에픽게임즈가 인앱결제를 거부하고 자체 결제를 도입하자 구글과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겨났습니다. 이후 구글과 애플이 인앱결제 수수료를 최대 30 씩 부과해도 게임사들은 부당하다는 목소리조차 내기 어려운 분위기가 조성됐습니다. 구글은 2022년 인앱결제 수수료를 게임 외 모든 앱에 일괄 적용했습니다. 국내 앱 업체의 과도한 부담으로 산업경쟁력이 약화되고 국내 소비자들이 경제적 손해를 입게 되는 국가적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최근에는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습니다. 에픽게임즈가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인앱결제 수수료에 문제가 있음이 밝혀지고 잇달아 승소했기 때문입니다. 재판 과정에서 확인된 내부 자료에는 인앱결제 적정 수수료율이 구글은 최대 10 애플은 12~13 로 책정돼 있었습니다. 더욱이 지난 4월 구글 부사장은 국내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에 따라 제3자 결제시스템을 허용하는 대신 개인정보 보호 목적으로 수수료를 26 부과한 것이 기만책임을 인정했고 지난 5월 애플 임원은 고용한 감정자문 컨설팅업체가 평가한 적정 인앱수수료율은 12. 3 였다고 자백한 바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고 보상금을 받은 사례도 존재합니다. 미국 앱 업체 4만8000여곳은 구글에 6만7000여곳은 애플에 손해배상 합의금을 지급하라고 소송을 제기했고 미국 소비자들의 손해배상 합의금 9100억원을 포함해 총 1조1000억원의 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최종 합의됐습니다.
라이엇게임즈 블리자드 등 글로벌 게임사들도 개별적 합의나 소송을 통해 합의금을 받았습니다. 국내 게임업계가 우려하는 보복사례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미국법 상 보복행위는 형사처벌이나 징벌적 손해배상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미국법에 따라 계약을 맺어온 국내 업체들도 동일하게 손해배상을 받아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한출판문화협회는 앞서 지난 2022년 10월 구글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불공정거래행위 금지청구손해배상 청구 소송 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국내에서 인앱결제 강제 관련 구글을 상대로 제기된 첫 소송입니다. 협회 측은 미국 로펌회사를 통해 대만과 일본의 앱개발자와 함께 미국 본사에 직접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습니다.
단 미국 기업과 달리 국내 기업들은 소송 이 아닌 집단조정의 방식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미국법에 따르면 기업이 집단으로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할 때 법원은 별도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매출액에 따라 분류합니다. 실제로 미국 앱 업체들의 손해배상에는 연간 매출 20억원 이하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집단조정을 하게 되면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다 함께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 게임사가 개별적으로 미국 법원에서 소송을 진행하면 감정 절차 비용이 6억원에서 12억원 정도 부담해야 하는데 이를 거치지 않고 졸속 합의를 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집단조정을 하면 보복 가능성도 대폭 줄어든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게임업계가 공동으로 손해배상 절차를 진행하면 앱 마켓의 노출 검색 광고 및 데이터 처리 등 영업적 측면의 보복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공동 대응에 나설 수 있어서입니다.
법적 리스크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합의할 때 집단적 청구 합의금보다 높게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인데 개별적으로 합의하면 과소 지급에 따른 주주 또는 회사의 구상권 청구 등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업계가 집단 대응에 나선다면 경제정의실천연합과 참여연대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단체들의 후방지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들은 이달 중으로 공동성명을 내고 집단대응을 독려한다는 방침입니다. 경실련은 10일 성명을 내고 구글애플은 인앱결제 불법 수수료를 인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운정 푸르지오 파크라인 경실련 정보통신위원회는 성명에서 미 캘리포니아 지방법원은 지난 7일 구글에 2027년 11월부로 미국 내 자사의 인앱결제 강제 금지 제3자 의 결제방식 제한 금지 관련 수익배분 금지 등의 영구적 금지명령을 내렸다며 다만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 최대 30 의 인앱결제 수수료를 강제했던 것은 반독점법 위반임이 입증되나 이번 금지명령은 합의관할에 따라 미국 내로 한정되며 타국의 주권과 법적 규제에는 그 집행력이 미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외 관련 피해를 당한 국내외 개발사와 OEM은 별도의 손해배상을 청구해야만 구제받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최근 판결 등에 따라 과징금과 더불어 EU에서 애플은 올해부터 인앱결제 수수료율을 일괄 17 로 인하하고 또한 미국에서 구글은 개별 개발사의 수수료율을 인하 하기도 했다며 경실련은 구글과 애플에 국내에서도 관련 수수료를 일괄 인하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이들의 불법 수수료 징수 등 반독점법 위반사실과 보복행위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를 공정위검찰 고소고발로 해소할 수밖에 없음을 강력 경고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내 게임사들은 미국 법원에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집단조정을 제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간 국내 게임사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았음에도 잠자코 있던 건 보복 우려가 있어서입니다. 전 세계 모바일 시장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글로벌 공룡에 대항했다가 앱 마켓에서 게임이 퇴출당할 수 있습니다. 에픽게임즈가 인앱결제를 거부하고 자체 결제를 도입하자 구글과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겨났습니다. 이후 구글과 애플이 인앱결제 수수료를 최대 30 씩 부과해도 게임사들은 부당하다는 목소리조차 내기 어려운 분위기가 조성됐습니다. 구글은 2022년 인앱결제 수수료를 게임 외 모든 앱에 일괄 적용했습니다. 국내 앱 업체의 과도한 부담으로 산업경쟁력이 약화되고 국내 소비자들이 경제적 손해를 입게 되는 국가적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최근에는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습니다. 에픽게임즈가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인앱결제 수수료에 문제가 있음이 밝혀지고 잇달아 승소했기 때문입니다. 재판 과정에서 확인된 내부 자료에는 인앱결제 적정 수수료율이 구글은 최대 10 애플은 12~13 로 책정돼 있었습니다. 더욱이 지난 4월 구글 부사장은 국내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에 따라 제3자 결제시스템을 허용하는 대신 개인정보 보호 목적으로 수수료를 26 부과한 것이 기만책임을 인정했고 지난 5월 애플 임원은 고용한 감정자문 컨설팅업체가 평가한 적정 인앱수수료율은 12. 3 였다고 자백한 바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고 보상금을 받은 사례도 존재합니다. 미국 앱 업체 4만8000여곳은 구글에 6만7000여곳은 애플에 손해배상 합의금을 지급하라고 소송을 제기했고 미국 소비자들의 손해배상 합의금 9100억원을 포함해 총 1조1000억원의 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최종 합의됐습니다.
라이엇게임즈 블리자드 등 글로벌 게임사들도 개별적 합의나 소송을 통해 합의금을 받았습니다. 국내 게임업계가 우려하는 보복사례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미국법 상 보복행위는 형사처벌이나 징벌적 손해배상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미국법에 따라 계약을 맺어온 국내 업체들도 동일하게 손해배상을 받아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한출판문화협회는 앞서 지난 2022년 10월 구글을 상대로 서울중앙지법에 불공정거래행위 금지청구손해배상 청구 소송 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국내에서 인앱결제 강제 관련 구글을 상대로 제기된 첫 소송입니다. 협회 측은 미국 로펌회사를 통해 대만과 일본의 앱개발자와 함께 미국 본사에 직접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습니다.
단 미국 기업과 달리 국내 기업들은 소송 이 아닌 집단조정의 방식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미국법에 따르면 기업이 집단으로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할 때 법원은 별도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매출액에 따라 분류합니다. 실제로 미국 앱 업체들의 손해배상에는 연간 매출 20억원 이하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집단조정을 하게 되면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다 함께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국내 게임사가 개별적으로 미국 법원에서 소송을 진행하면 감정 절차 비용이 6억원에서 12억원 정도 부담해야 하는데 이를 거치지 않고 졸속 합의를 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집단조정을 하면 보복 가능성도 대폭 줄어든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게임업계가 공동으로 손해배상 절차를 진행하면 앱 마켓의 노출 검색 광고 및 데이터 처리 등 영업적 측면의 보복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공동 대응에 나설 수 있어서입니다.
법적 리스크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합의할 때 집단적 청구 합의금보다 높게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인데 개별적으로 합의하면 과소 지급에 따른 주주 또는 회사의 구상권 청구 등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업계가 집단 대응에 나선다면 경제정의실천연합과 참여연대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단체들의 후방지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들은 이달 중으로 공동성명을 내고 집단대응을 독려한다는 방침입니다. 경실련은 10일 성명을 내고 구글애플은 인앱결제 불법 수수료를 인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운정 푸르지오 파크라인 경실련 정보통신위원회는 성명에서 미 캘리포니아 지방법원은 지난 7일 구글에 2027년 11월부로 미국 내 자사의 인앱결제 강제 금지 제3자 의 결제방식 제한 금지 관련 수익배분 금지 등의 영구적 금지명령을 내렸다며 다만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 최대 30 의 인앱결제 수수료를 강제했던 것은 반독점법 위반임이 입증되나 이번 금지명령은 합의관할에 따라 미국 내로 한정되며 타국의 주권과 법적 규제에는 그 집행력이 미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외 관련 피해를 당한 국내외 개발사와 OEM은 별도의 손해배상을 청구해야만 구제받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최근 판결 등에 따라 과징금과 더불어 EU에서 애플은 올해부터 인앱결제 수수료율을 일괄 17 로 인하하고 또한 미국에서 구글은 개별 개발사의 수수료율을 인하 하기도 했다며 경실련은 구글과 애플에 국내에서도 관련 수수료를 일괄 인하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이들의 불법 수수료 징수 등 반독점법 위반사실과 보복행위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를 공정위검찰 고소고발로 해소할 수밖에 없음을 강력 경고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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