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 > 커뮤니티

본문 바로가기

한강의 기적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 작성일24-10-18 02:13 조회1회 댓글0건

본문

배 의원 국회 문체위 국정감사서 질의해외 숏폼 드라마라도 국내 대중에게상업적 공개된다면 등급분류를 받아야김병재 청소년보호 차원서 꼭 하겠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월간 이용자 수가 130만명으로 추산될 정도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해외 숏폼드라마 플랫폼 콘텐츠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연령 등급 심의 같은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배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병재 영상물등급위원회 위원장을 향해 해외 숏폼드라마라 할지라도 우리나라의 일반 시청자와 대중에게 월 구독료를 받으면서 상업적으로 공개 되고 있다면 당연히 영등위에서의 등급분류를 받아야 한다고 질의했습니다. 숏폼드라마는 드라마를 회당 2분 내외로 짧게 제작해 50∼150회 정도 연재하는 영상콘텐츠로 빠른 전개와 자극적인 내용이 특징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등장했는데도 주요 플랫폼들의 국내 기준 앱 다운로드 수가 350만건 월간 이용자 수가 130만명으로 추산될 정도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배 의원은 특히 해외 숏폼드라마 플랫폼에는 국내 업체 대비 선발주자로 나선 중국 업체들이 지금 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숏폼드라마도 OTT 등에서 제공되는 비디오물과 마찬가지로 영화비디오법상 등급분류 대상에 포함되는데 왜 국내 회사가 없는 상태에서 지금 영업을 하고 있는 중국 업체의 콘텐츠에는 등급심사를 못하고 있나라고 물었습니다. 이에 김 위원장이 해외 업체들은 해외에 플랫폼을 두고 있기 때문에 지금 그것을 심의할 수 없다는 취지로 답변하자 배 의원은 내가 앞서 밝혀 드린 3개 업체 중에 2개 업체는 우리 영상물등급심의위원회에서 등급심사를 받았다고 반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차마 이 자리에서 영상을 띄울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선정적이고 잔혹하고 잔인한 영상들이 무분별하게 청소년들에게 아무 가림막이나 방패막 없이 그냥 무작위로 노출되고 있다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냐고 질타했습니다.
실제로 배현진 의원실이 영등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외 플랫폼들이 수익을 올리기 위해 선정적인 콘텐츠를 유통하고 있는데 당국의 관리감독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수의 중국 숏폼드라마 플랫폼에는 약물 투여 집단 폭행 등을 묘사한 장면이 담긴 콘텐츠가 올라와 있지만 영등위가 해당 영상물을 시청할 수 있는 연령대를 규정하기 위한 심사 자체를 진행하지 않아 청소년들에게도 유해 콘텐츠가 고스란히 노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배 의원은 요즘은 자고 일어나면 생경한 콘텐츠 방식이 생겨날 정도로 새로운 플랫폼이 생겨나는 시대다. 1990년대 비디오 무비 시대의 영등위의 속도와 접근 방식으로 이 흐름에 다 대응할 수가 없지 않겠느냐라며 관련 부서가 필요하면 새로 만드시고 숏폼뿐만 아니라 앞으로 또 생길 수 있는 다른 형식에 관해서도 연구하실 수 있는 조치를 해야겠다. 우리 자녀들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자 김 위원장은 배 위원의 지적대로 충분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실태 파악을 면밀히 하고 법적인 검토도 따로 하겠다며 청소년 보호 차원에서도 꼭 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범계 네일 2024년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제프리 힌턴은 딥러닝 기술로 유명한 인공지능 대부다. 노벨화학상도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예측한 구글의 AI 권위자 데미스 허사비스가 받았습니다. AI가 한강을 넘을까 방대한 양의 정보를 가지고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는 AI도 한강을 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한강 이 우리나라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아 한국 문학사의 새 역사를 썼다. 노벨상의 위력으로 한강의 책 판매는 엿새 만에 100만 부를 돌파했습니다. 주문 폭주로 불황에 허덕인 온라인 서점의 서버가 다운되고 상장된 서점이 주식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강이 유명세를 치르기 전 그녀의 작품 『채식주의자』와 아기부처가 영화화됐지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한강을 유명인으로 만든 이는 한글의 아름다움에 매료된 외국 번역가였습니다. 영국 출신 데보라 스미스 는 언어 장벽을 허물고 세계 독자를 한강 작품으로 초대했습니다. 그녀는 채식주의자가 인간의 어둡고 폭력적인 면을 완벽히 절제된 문체로 표현했다고 칭송했습니다. 그저 그런 작품으로 한국에서 묻힐 것을 이방인이 살렸습니다. 한강이 영국의 권위 있는 문학상인 부커상을 받게 한 일등 공신입니다.
한강의 『소년이 온다』 『흰』도 그녀가 영어로 번역했습니다. K팝 드라마 영화 푸드에 이어 K문학이 세계로 뻗어갈 단초가 열렸습니다. 작년 기준 우리의 서비스 수출 규모는 위다. 한강의 콘텐트처럼 높은 잠재 가능성을 우리만 모르고 있는 게 아닐까 주요 교역국의 경기 둔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미중 갈등 등의 외부요인이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 안의 숨은 가능성으로 결집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폭력성에 맞서는 강경한 비폭력의 힘은 『채식주의자』의 주제어다.
살벌하게 경쟁적인 세계 경제에 맞서 소프트한 강한 힘으로 산업 한류를 이뤄야 합니다. 제2의 한강의 기적을 힘차게 그려본다. 조원경 UNIST 교수글로벌 산학협력센터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TOP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경강로 261번길 99 (삼패동 246-1)
전화번호 : 031-572-4567 모바일 : 010-4176-4454 팩스번호 : 031-572-4040
사업자등록번호 : 655-05-02098 입금정보 : 신한은행 110-530-367258 김성진 (성진 책표지)
상호명 : 성진 책표지 대표 : 김성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성진(book8717@naver.com)

COPYRIGHT(C) 성진 책표지 ALL RIGHTS RESERVED.